나는 단통법이 처음 시행되었을 때부터 알뜰폰을 써왔다. 대학교 때부터 자취하면서 살아왔기에 가족결합, 인터넷 결합 할인 같은 건 필요도 없었다. 오직 이 핸드폰 요금 하나만 아낄 수 있다면.
취업을 하고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가계부와 한 달 예산을 짰는데, 다른 건 줄일 수 없어도 통신비 요금만큼은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바로 <알뜰폰 허브> + <알뜰폰 할인카드> 결합이다. 어짜피 나갈 돈 자동결제로 할인카드에 30만 원 맞춰서 걸어놓으면 자동으로 12,000원씩 할인되는데 안 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알뜰폰이라고 해서 일반 통신사만큼 품질이 떨어지는지 걱정하고 있는 사람이 아직도 있나? 단통법 때부터 알뜰폰을 써왔지만 단 한 번도 통화 안되고 데이터 안 터지고 하는 건 없었다.
단 그건 있다. 이제 알뜰폰에서도 esim이 나오는데, 내가 했던 통신사만 그런건지 모든 esim이 그런 건지 문자로 사진이 안가고(메일로 등록하라는 것까지 다해도), 패스 앱과 모바일 운전면허증 앱도 사용 못했다. 수도권 거주자라면 지하철 와이파이도 연결이 안 되었다. 그래서 몇 개월 쓰고 바로 실물 유심칩으로 갈아탔다.
반년 전에 가입한 요금제의 이벤트 기간이 끝나서 그동안 0원~2,000원 사이로 내고 있던 할인기간이 종료된 김에 다른 알뜰폰 요금제로 갈아타려고 오랜만에 <알뜰폰 허브> 홈페이지에 들어갔다.
알뜰폰 허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맨 처음 나오는 화면에서 맞춤 요금제를 클릭한다.
그러면 요금제와 휴대폰을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나는 사용하던 폰은 내버려두고 요금제만 바꿀 거라서 요금제를 선택한다.
이제 이 화면에서 자신의 폰 사용 습관에 맞춰 데이터, 음성, 문자, 납부 요금, 통신 규격 등을 선택한다.
나는 데이터 10GB 이상 / 음성은 100분~500분 / 문자는 100건~250건 / 납부요금은 최대 2만 원 / 통신 규격은 LTE로 선택했다.
출퇴근하면서 유튜브, 오디오북, 인스타를 자주 보기 때문에 데이터는 많을수록 좋았고, 음성은 업무상 통화가 많기 때문에 100분 이상, 문자는 거의 쓰지는 않지만 업무상 카톡까지는 안 하고 대화를 하는 상대방이 있었고, 납부요금은 카드할인을 가성비 있게 챙길 수 있는 2만 원 이내(카드청구 할인 12,000원)로 설정했다.
검색을 누르면 이렇게 다양한 알뜰폰 통신사들의 4월에 새로 오픈한 요금제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굳이 4월 1일에 통신사를 바꾸는 이유는 하나다. 모든 이벤트 요금제가 1일자 기준으로 새로 업데이트되며, 할인 이벤트 대상은 해당 월 안에 '개통'이 되어야만 적용(신청이 아니다. 유심을 받고 정식 개통)된다는 점이다. 개통에 1~2주 정도 시간이 걸리므로 최대한 빨리 신청해야 할인 이벤트를 적용 받을 수 있다. (하지만 1일에는 나 같은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홈페이지가 많이 느려진다.)
요금제 옆에 보면 말풍선 표시가 있다.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특정기간동안 얼마를 할인해 준다는 메시지이다. 그래서 오해하면 안 되는 점은 월납부총액은 할인 이벤트 기간에만 적용되는 금액으로, 할인 이벤트가 끝나면 다시 정상금액으로 청구된다. 꼭 할인 이벤트가 종료되는 기간을 확인하고, 할인 기간이 끝나면 다른 알뜰폰 요금제로 갈아타면서 통신비를 대폭 아끼는 방법도 있다.
표 위쪽에는 내가 보고 싶은 조건대로 볼 수 있는 필터가 있는데, 나는 보통 '높은 가격 순'으로 정렬해서 역순으로 확인하는 편이다.
2만 원 내에서는 대부분 데이터가 10GB가 기본이라서 좀 적지만,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다운로드하여서 보기로 하고 10GB에서 결정하고, 대신 통화량을 늘리는 걸로 선택하기로 했다.
일단 맘에 드는 요금제 하나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세부 가입조건과 월 납부 총액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끝까지 잘 봐야하는 점이, 기타 안내사항에 할인이 언제까지 되며, 할인이 끝난 후에는 얼마가 청구되는지를 봐야 한다.
구매신청을 누르면 본인인증-정보입력-접수완료 단계로 신청할 수 있다.
이름과 주민번호 인증 후 신용카드 / 범용공인인증서 / 간편 인증으로 2차 인증 확인 후,
각종 동의에 체크하면 주문자 정보 입력으로 넘어간다.
정확히 내가 무슨 요금제에 가입했고, 실제 낼 요금은 얼마인지 확인 하고
주문자 정보를 입력해 준다.
청구 방법도 입력해 주면 되는데, 알뜰폰 카드 청구 할인을 받으려면 반드시 청구할인이 되는 카드로 결제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카드정보와 신분증 진위여보를 위한 정보까지 등록하면
카톡으로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카톡이 온다. 이제 유심이 배송되는 것을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이어서 계속...
'나의 그냥 일상(Just My Dail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분 리뷰] 다이소 위생적인 수저받침, 환경을 생각하는 코코넛 이중 수세미 리뷰 (1) | 2024.04.22 |
---|---|
[허그안심전세대출후기] 허그전세자금대출, 집주인이 바뀌었다 (0) | 2024.04.04 |
[월간 일상] 3월 정산 - 티스토리 1일 1업로드 / 구글애드센스 1차 탈락 / 카카오 애드핏 수익 (4) | 2024.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