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2F캠페인 외전] 캠페인을 처음 만들어보는 캠페이너를 위한 4가지 로직
1.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 정의 해보기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 중 일부는 시대와 함께 변화하며 새롭게 대두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진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그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문제의 정의 없이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명확한 목표도,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적절한 수단도 설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은 단순히 문제를 명명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문제가 발생하는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문제 정의 과정은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가난, 전쟁, 난민, 기아와 같은 전통적인 사회문제부터 기후 변화, 환경 보호, LGBT 권리, 학교 밖 청소년 문제와 같은 현대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는 매우 넓습니다. 각각의 문제는 그것이 발생하는 배경과 맥락,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특성 등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문제를 정의할 때는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1) 전통적인 사회문제
전통적인 사회문제(가난, 전쟁, 난민 등)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고, 관련 연구자료와 사례가 풍부해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쉽지만, 이로 인해 관련 단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며 기부 시장이 레드오션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다룰 때는 이미 존재하는 선입견과 비슷한 홍보 내용들 너머 차별화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자선형 기부 방식 외에도 펀딩을 통한 기부나 사회적 기업의 영리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도 이제는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2) 현대에 나타난 사회문제
현대 사회는 기후 변화, 환경 보호, LGBT 권리, 학교 밖 청소년, 노동자 권리, 유기견 문제와 같이 전통적 시대에는 인식되지 않았거나 적게 인식되었던 새로운 문제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근대화,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발생하였으며, 급격한 사회 변화로 인해 세대 간 인식 차이와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과 편견 및 오해를 해소하는 캠페인 진행이 중요합니다.
https://www.hani.co.kr/arti/society/environment/1137874.html
3) 세분화되거나 복합적인 사회문제
사회문제를 세분화하여 다루는 것은 특정 집단의 구체적인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관리 시스템과 디지털 작업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묶어 관리하면서 법과 제도가 사회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개별적인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 과정에서 소외된 사회문제들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이 고령화되어 '장애노인'이 되면 기존의 서비스를 갑자기 받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는 오래된 제도가 현 시대의 문제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도와 법, 정책을 함께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D6I8FJ3U1
결국, 문제를 정의하는 것은 문제 해결의 첫걸음이다. 문제를 명확히 정의함으로써 우리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다. 문제 정의는 단순히 문제를 인식하는 것을 넘어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인 첫 단계인 것이다.
2. 대중이 관심을 가지도록 이슈메이킹 하기
우리 단체의 이슈 메이킹 전략은 ‘관심 속에 해결책을 심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대중에게 인지시키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법정 기념일과 같은 특별한 날들을 활용하여 우리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의 날이나 세계 난민의 날과 같은 날에 맞추어 캠페인을 진행함으로써, 관련된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후원자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국제_기념일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러한 기념일에만 의존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기념일이 제공하는 명분과 주목도는 분명히 큰 장점이지만, 그 시점을 벗어나면 관심이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특정 날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연중 지속적으로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소규모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큰 캠페인 아래에서 여러 하위 캠페인을 만들어서 월별, 시즌별, 분기별, 장소별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날짜에만 의존하지 않고, 우리 단체가 원하는 대로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 인식을 높이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전략은 우리가 다루는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더 넓은 범위의 후원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우리의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우리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해결책을 모색해야 합니다.
3. 우리만의 문제 해결 방법 찾기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식은 다양하며, 그 효과는 사업의 목표와 실행 방법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전통적인 방법에서부터 혁신적인 접근까지,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선 다각도의 시도가 필요합니다. 특히, '빈곤' 문제와 같이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선 금전적 지원만이 아닌, 지속 가능성과 근본적인 변화를 목표로 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합니다.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는 내부적 시각과 외부적 시각, 그리고 당사자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단체의 접근 방식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해결책의 효과성과 효율성은 후원자들이 단체의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냉정한 이타주의자'에서 언급된 아프리카 지역 아동의 학습능력 향상 사례는 이러한 접근의 중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구충제 보급이 교육적 성과를 높이는 가장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임을 보여주며, 문제 해결을 위해 단순히 자금이나 자원의 공급만이 아닌, 근본적인 원인 분석과 그에 맞는 해결책 제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https://www.mk.co.kr/news/economy/9053042
따라서, 우리 단체의 해결책이 다른 단체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지 입증하기 위해선, 구체적인 데이터와 성과 측정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달성한 결과를 근거로 제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는 후원자뿐만 아니라 비후원자들에게도 단체의 가치와 중요성을 전달하고, 더 넓은 지원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4. 독창성과 창의적인 해결책에 매몰되지 말자
비영리 캠페인을 진행할 때 창의성과 독창성을 유지하는 것은 분명 중요합니다. 그러나 문제 해결 과정에서 너무 지나치게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에만 집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문제 해결의 실질적인 효과와 효율성을 고려해야 하며, 때로는 검증된 방법이나 기존의 접근 방식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http://www.solutionjournalism.kr/story/2951
문제를 발견하고 이슈를 만들어내며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에서는 창의적인 전략이 필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항상 현실성을 잃지 않는 균형이 필요합니다. 또한, 슬로건을 만들 때도 고유한 정체성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문구를 고민해야 하지만, 너무 독특함에 집중하여 대중과의 소통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해서는 안 됩니다.
https://www.theguardian.com/business/2015/apr/29/bud-light-slogan-no-means-no
Bud Light 맥주병에 "The perfect beer for removing 'no' from your vocabulary for the night"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큰 논란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슬로건이 동의 없는 성관계를 조장한다고 해석했고, 이로 인해 소셜 미디어에서 큰 비판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비영리 캠페인의 성공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과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의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중요하지만, 그것이 실제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할 수 있는지를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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